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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주최씨의 시조이신 소벌도리공께서 처음으로 형산으로 내려와 돌산 고허촌의 대인이 되시었는데 이 때에 옛 조선유민이 동해 산곡간에 흩어져 육촌을 이루어 집단으로 살고 있었으니 이를 진한육부라 하였다. 그 당시 임금이 없고 육촌장만 있었으므로 소벌도리께서 제촌장(諸村長)들과 유덕한 임금을 세울 것을 결의한 후 높은 곳에 올라 남쪽을 바라보고 있을 때 양산(陽山) 밑 나정(羅井) 곁에 이상한 기운이 땅 위에 서리고 붉은 알 하나가 있으므로 이를 쪼개어 보니 동남(童男)이 알속에서 나왔다 소벌도리께서는 천자의 연생으로 생각하고 동천에 목욕시켜 정성껏 양육하여 십삼세가 되던 (서기전57년) 갑자 여름 사월 병진에 오촌장과 더불어 왕으로 추대하니 곧 신라개국시조왕인 혁거세이시다. 그 후 유리왕 9년(서기32년) 임진에 신라육부의 이름을 고치고 이어서 사성하였는데 양산부를 양부라하여 그 姓을 이(李)라 하였고 고허부를 사량부라하여 그 姓을 최(崔)라 하였으며 대수부를 점량부라하여 그 姓을 손(孫)이라 하였고 우진부를 본피부라하여 그 姓을 정(鄭)이라 하였으며 가리부를 한지부라하여 그 姓을배(裵)라 하엿고 명활부를 습비부라하여 그 姓을 설(薛)이라 하였다

 사진은 나정입니다.

 

(崔)자의 뜻》崔는 높을 山과 사람 人,흙 土를 두 개 포갠 圭자로 형성된 문자이며 이 규(圭)자는 천자에게 받은 땅을 다스린다는 뜻과 천자가 제후를 봉할 때 내리던 신표의 뜻으로 위로는 뫼 山,아래로는 사람 人,흙 土를 두 개 합친 최(崔)자는 하늘아래 모든 것을 다스릴 수 있는 인신 최고의 신분표시였습니다.

 

※ 삼국사기의 [소벌公=소벌도리]는 [(소벌+도리)=(서라벌+집단)]의 뜻인 이름/지명/호칭으로서 [최(崔)성과 + 소벌도리 이름이 합성어가 되어]= [崔소벌도리公]으로 불리워지고 삼한 신라기원 6부 대부족장  돌산고허촌 사량부 崔氏 家門 元祖로서 양산재에 모셔져 있다. 중국 신구당서,삼국사기,삼국유사,삼국사절요등의 정통역사서와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등의 정통역사 자료에서 고려말 출현, 이전상계 정체불명, 소씨와 관련 기록이 전혀 없고  어떠한 관계도 없다.

 

※ 삼국유사에 소벌도리(蘇伐都利)가 정씨(鄭氏)의 조상으로도 되어 있으나, 일연 개인집필 야사오류로서 삼한시대  6부 대부족장 사량부 최씨와 본피부 정씨들은 국가발행 역사전문가 공동집필 정통역사서인 삼국사기 정사를 따르고 있고, 서거정이 왕명을 받아 성종7년에 완성한 삼국사절요에 보면 삼국사기와 정확히 일치함을 알수 있다.

 

※ 따라서 [양산재 신라대제] 6성 이최정손배설 / [숭덕전][숭신전][숭혜전] 3성 박,석,김 / [숭선제] 1성 김해김]를 비롯한 상기 [한국10大姓  4천여만명 후예]들은 삼국사기 정사의 기록에 따라 국가문화제 행사로 배향대제를 향사한다. 매년 경주 양산재(陽山齋)에서는 삼한 6부 대부족장 6성[李崔鄭孫裵薛] 후손들이 신라를 개국한 대부족장들의 원훈(元勳)에 감은(感恩)하는 "신라대제(新羅大祭)"를 국가 공인 [문공부 신라대제 신위도(神位圖)]를 모시고 민관 합동 국가문화제로 거행하고 있다.

 

※ 중국 신구당서,삼국사기,삼국유사,삼국사절요등의 정통역사서 /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등의 정통역사 자료에 나오는 (양산재 [신라대제] 6성 이,최,정,손,배,설 / 신라 [숭덕신혜3전] 3성 박,석,김 / 가락 [숭선제] 1성 김해김)를 비롯한 상기 [한국10大姓  4천여만명]은 한국사,중국사에서 한국10대성 선조의 성씨역사와 인물정보는 물론 어떤 분야의 역사적 기록과 근거에서도 - 전라도 남원익산 본향/ 진주? 라는 본관 지명을 써는 소씨와는 전혀 관련이나 상관이 없다

 

삼국사기원문    삼국사기원문1   돌산고허촌장소벌도리비문(이비문은 사단법인경주최씨대종회의 옛명칭인 사

 

 

단법인고운최선생유적보존회에서 경주 금오산 북쪽 산기슭 옛터에 빗돌을 세워 건립했으며 향사일은 매년 음력팔월십칠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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